사비나 즈와락(Sabina Szwarc)
출생: 1923년 2월 24일
폴란드, 바르샤바
사비나는 바르샤바 남동부의 작은 산업 도시인 피오트르쿠프 트리브란스키의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했다. 그녀의 가족은 비유태인 이웃과 함께 살았다. 그녀의 아버지는 사업가였고 어머니는 교사였다. 가정에서는 이디시어와 폴란드어를 모두 말했다. 1929년 사비나는 공립 학교를 다니기 시작했고, 나중에 유태인 고등 학교에서 계속 공부했다.
1933-39: 1939년 9월 1일, 독일군이 폴란드를 침공했다. 4일 후에 독일군이 도시로 밀려 들어왔다. 독일군이 1개월간 점령하는 동안, 아버지는 사업을 접어야 했고, 나는 학교를 포기했으며, 5명의 우리 가족은 독일군이 만든 게토에 강제로 수용되었다. 우리는 다른 가족과 함께 아파트에 거주했다. 몇 블록 떨어진 곳에서 독일군의 순찰 소리와 자갈길을 걸어가는 육중한 독일군 군화 소리를 들을 수 있었다.
1940-44: 1942년 게토가 폐쇄되고 있었을 때, 폴란드 친구인 다누타와 마리아가 나와 여동생에게 위조된 폴란드인 ID 카드를 가져다 주었다. 마지막 검거가 진행되기 전날 밤에 우리는 게토를 빠져 나와 친구의 집에 숨었다. 2주 후에 나와 여동생은 아무도 우리를 모르는 독일에서 노동을 배정 받았다. 나는 독일군 장교의 호텔에서 가정부로 일했다. 이들 중 한 명이 나의 가족 중에 유태인이 있는지 물어봤다. 그는 자신이 인류학자인데 내 귀와 얼굴 모양이 유태인 같다고 말했다. 나는 화난 표정으로 계속 일했다.
1945년 4월 27일, 사비나는 독일 레겐스부르크에서 미군에 의해 해방되었다. 그녀는 1950년 미국으로 이주해서 안과 의사로 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