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유럽에서의 승전을 선언하는 트루먼

제2차 세계대전은 1939년 9월,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부터 비롯되어 1945년 5월, 독일의 무조건 항복으로 인한 연합군의 유럽에서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5월 8일은 유럽 전쟁 승전(Victory in Europe, VE) 선언일이다. 이 영상에서 미 합중국 대통령 해리 S. 트루먼(Harry S. Truman)은 유럽에서의 승리를 선언하고 태평양 전쟁에서 일본이 무조건 항복할 때까지 전쟁을 계속해 나갈 것을 약속하고 있다.

녹취

지금 이 순간은 엄숙하지만 영광스러운 순간입니다. 프랭클린 D. 루즈벨트 대통령이 살아서 오늘을 볼 수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아이젠 하워 장군은 저에게 독일군이 연합국에 무조건 항복한다는 사실을 알려왔습니다. 이제 자유의 깃발은 유럽 전역에서 나부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전투는 일본의 육군과 해군이 모든 전투를 멈추고
무조건 항복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 앞에 놓인 모든 책임들을 끊임없이 그리고 성실히 수행하는 것만이 하나님과 희생된 사람들, 그리고 우리의 어린이들에게 이 모든 빚을 갚는 것입니다. 제가 앞으로 다가올 시간들에 대해서 한 마디만을 해야 한다면 저는 이 말을 하고 싶습니다. “노력, 노력 그리고 더 노력합시다.”


태그


  • Grinberg Archives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