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르트홀트 미웨스
출생: 1930년 8월 19일
독일, 파데르보른
버르트홀트는 외아들이었다. 그는 독일 서부의 대규모 카톨릭 지역에 있는 마을인 파데르보른에서 성장했다. 파데르보른은 여호와 증인 신자들이 전도 활동을 하고 있는 바트 리프슈프링 근처에 있었다. 1933년부터 나치는 여호와 증인 활동을 불법으로 규정했다.
1933-39: 4살 때 부모님은 여호와의 증인이 되어서 나는 비밀 성경 공부에 부모님과 참석하기 시작했다. 1936년 나는 공립 학교에 다니기 시작했다. 1939년 어머니는 체포되어 라벤스부뤼크 집단 수용소로 보내졌다. 내가 9살이 되던 해, 아버지는 나를 삼촌과 살도록 베를린에 보냈지만, 3개월 후에 나의 양육권을 당국에 넘기도록 요구를 받았다. 그 후에, 아버지는 군복부를 거절한 이유로 수감되었다.
1940-44: 독일 당국은 작은 농장을 가진 아이가 없는 부부에게 나를 보내서 함께 살도록 했다. 나는 아침에 학교에 갔고 오후에는 농사일을 했다. 나는 6개월에 한 번씩만 어머니 또는 아버지께 편지를 쓸 수 있었다. 그러나 1943년에는 부모님께 편지를 보내는 것이 금지되었다. 나는 두 분이 살아 있기만을 희망하며 기도했다. 비록 다른 여호화의 증인과 연락을 취하지 못했지만, 여호와에 대한 나의 믿음과 성경의 가르침으로 외로움과 미래 불확실성을 극복할 수 있었다.
버르트홀트는 15살이 되던 1945년에 부모와 재결합해서, 가족이 함께 여호와의 증인으로서의 삶을 계속하게 되었다. 버르트홀트는 나중에 미국으로 이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