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자 코즈로프스키

차자 코즈로프스키

출생: 1922년 5월 15일

폴란드, 아이비에

차자는 폴란드 북동부 마을 이비에에서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 태어난 4명의 자녀 중 장녀였다. 그녀의 아버지는 제철공으로 생계를 꾸려 나갔다. 차자는 처음에는 종교 및 세속 학문을 모두 교육하는 유태인 사립 학교에 다녔다. 4학년이 되어서는 공립 학교로 전학했고, 오후에는 히브리어 학교에도 출석했다.

1933-39: 나는 아이비에의 시온주의 청년 조직에 가입했다. 우리는 종종 팔레스타인[이슈브]에 대한 강의를 듣고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가졌다. 1937년 나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양재사가 되기 위해 공부하기 시작했다. 1939년 소련이 폴란드의 우리 지역을 점령한 후, 나는 슬로님에서 간호 학교에 들어갔다. 소련이 집권하기 전에는 이러한 교육을 받을 형편이 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고등 교육이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1940-42: 독일이 소련을 침공한 후, 나는 아이비에로 돌아갔다. 1942년 친구 루벤이 가입되어 있던 유격대 조직이 나를 아이비에 게토에서 빠져 나올 수 있도록 도왔다. 나는 숲속에 굴을 파고 위장한 유격대 병원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탈취한 독일 상점에서 가져온 의약품을 "감사하게" 받았고, 호롱불 아래에서 수술을 했다. 의료 기구는 끓여서 소독했다. 술은 마취제로 사용했고 소금은 상처를 씻는 데 사용했다. 절단 시술에 사용할 수술용 톱을 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목수의 톱을 사용했다.

차자와 루벤은 유격대에 있는 동안 1942년에 결혼했다. 이들은 1944년 해방되어 1949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