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트 버르츠틴 (Frimit Bursztyn)

프리미트 버르츠틴 (Frimit Bursztyn)

출생: 1918년 4월 15일

폴란드, 바르샤바

프리미트는 이디시어를 구사하는 독실한 유태인 부모에게 태어난 8명의 자녀 중 한명이었다. 버르츠틴 가족은 바르샤바의 유태인 집단촌의 중심부에서 살고 있었는데 여기에서 프리미트의 아버지는 자멘호프타 거리에서 베이커리를 운영했다. 1920년 버르츠틴 가족은 같은 동네에 있는 47 Mila Street의 2개의 화장실이 있는 편안한 아파트로 이사했다. 프리미트는 바르샤바 공립 학교를 다녔다.

1933-39: 1939년 형제 자매 중 6명은 이미 집을 떠났다. 남동생과 나만 집에 남아 있었는데, 우리는 부모님의 완전한 관심을 받고 있었다. 나는 학교를 졸업해서 많은 친구를 가지고 있었다. 아버지는 당신의 사업을 접고 바르샤바 최고의 카간 베이커리에서 일하고 있었다. 1939년 9월 독일의 침공에 대해 우리가 준비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없었다. 9월 28일 도시는 포위되었다.

1940-44: 우리 아파트는 바르샤바 게토의 심장부에 있었고, 독일군은 이것을 1940년 11월에 폐쇄했다. 1943년 5월 1일, 나는 마이다네크 집단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그 곳은 화장터에서 나오는 연기가 하늘을 뒤덮었고 수감자들 위를 떠나지 않았다. 나와 다른 5명의 여성 수감자들은 수용소 주변의 들판을 가로 질러 거름을 가득 실은 무거운 수레를 밀어야 했다. 손가락이 부러졌고 흉하게 변했다. 너무 천천히 일하는 경우에는 여지 없이 채찍을 맞았다. 우리는 맨손으로 들판에 거름을 뿌렸다.

그 후 2년간 프리미트는 7개 이상의 나치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1945년 4월 27일, 프리미트는 트루크하임 노동 수용소에서 해방되었고, 1949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