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타 헤르만

마르타 헤르만

출생: 1925년 10월 23일

Unknown

두 명의 딸 중 막내딸인 마르타는 슬로바키아의 코시에서 헝가리어를 사용하는 유태인 부모 아래에서 성장했다. 마르타는 유태인 초등 학교를 다녔다. 그녀의 아버지는 작은 식품점을 운영했다.

1933-39: 초등 학교를 마친 후에 고등학교 과정을 시작했다. 학교에서는 슬로바키아어를 사용했고 헝가리 군대가 슬로바키아 남부로 진군한 1938년 11월까지는 유태인에 대한 어떠한 차별도 없었다. 독일의 비호 아래 코시는 헝가리에 소속되었고 이름도 카사(Kassa)라고 변경되었다. 새로운 헝가리 법은 반유태인법을 적용했기 때문에 아버지는 식품점을 강제로 몰수 당했다.

1940-44: 우리 가족은 근근이 생계를 이어가느라 힘든 시간을 보냈다. 아버지는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헝가리 법을 위반하면서 식품점을 계속 유지했다. 1944년 마침내 아버지는 발각되어 체포되었다. 독일군이 헝가리를 점령한 지 1개월 후, 어머니와 나는 근처 블록 공장에 강제로 투입되었다. 1944년 5월 우리는 코시에 있던 대부분의 유태인과 함께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아우슈비츠에 도착하자 마자 어머니는 가스실로 보내지고 나는 노동에 투입되었다.

마르타는 다하우의 부속 수용소인 뮤엘도르프로 이송된 후에 1945년 5월 1일 미군에 의해 투칭에서 해방되어 고향으로 돌아왔다. 1968년 그녀는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