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판 모이즈(Stefan Moise)

스테판 모이즈(Stefan Moise)

출생: 1923년 1월 30일

Unknown

스테판(Stefan)은 루마니아 동쪽 몰다비아의 수도의 집시 가정에 태어났다. 이 가족이 사는 곳은 루마니아인과 집시가 함께 사는 동네였다. 스테판의 아버지는 동네 식당에서 기타 연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스테판은 유년 시절 바이올린 연주를 배워 아버지와 함께 음악을 연주했다.

1933-39: 십대 시절 저는 자립할 수 있는 충분한 나이가 되어 아버지를 떠나 다른 젊은이와 함께 식당에서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우리는 몰다비아를 두루 돌며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1939년 전쟁이 발발하자 사업을 계속할 수 없었고 많은 식당들이 폐업했기 때문에 제 생계를 이어가려고 농장일에 매달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1940-44: 1942년 루마니아 경찰에게 잡힌 이아시의 집시들은 가축 운반차에 실려 동쪽으로 이송되었습니다. 트랜스니슈트리아에 내리자 우리는 허허벌판까지 걸어가 약간의 식량을 받은 후 그곳에 남겨져 굶주림에 시달렸습니다. 아내가 재촉한 나머지 저는 간신히 도망쳤습니다. 물론 그 때 바이올린도 가지고 갔지요. 오대사(Odessa)행 화물 열차를 얻어 타고 호텔에서 연주할 수 있는 직업을 찾았지만, 아내와 여동생을 두고 도망쳤다는 죄의식이 머리에서 떠난 적이 없었습니다. 1944년 저는 체포되어 루마니아군에 입대했습니다.

종전 후 스테판은 이아시에서 아내와 재회했다. 그는 1983년 퇴직할 때까지 음악가로 활동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