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8년 크리슈탈나하트("깨진 유리의 밤"이라는 뜻) 이후로 루스는 네덜란드로 이주하였다. 그녀와 아버지는 미국으로 올 수 있는 허가를 받았으나, 1940년 독일이 네덜란드를 침공함으로써 그들은 떠날 수가 없었다. 루스는 1943년에 웨스터보르크 수용소로 이송되었다가, 1944년에 베르겐-벨젠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연합국과의 교환 합의가 결렬된 후, 1945년 프랑스군에 의해서 해방될 때까지 루스는 스위스 국경 지역에서 노동을 하였다.
아우슈비츠로 보내질 사람들의 명단은 행선지가 아우슈비츠라고 추측만 할 뿐 100퍼센트 확신할 수 없었습니다. 아우슈비츠에서 돌아오는 기차에는 허용되는 계약업체 또는 관련자가 타고 오는 경우가 있었는데, 동쪽으로 보낼 사람들을 추가로 데리고 가기 위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월요일 하루 종일 이송자를 선별해서 화요일에 막사에서 발표했는데, 카포(Kapo)가 막사로 와서는 이송할 사람의 이름을 호명했습니다. 이 순간은 정말 숨이 막혔습니다. 호명된 사람들은 이것이 정말로 마지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아우슈비츠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정확하게는 몰랐습니다. 단지, 이것이 끔찍하다고 알고만 있었을 뿐, 그 끔찍한 것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지 못했습니다. 수용소의 모든 사람들은 떠나는 사람들을 도왔습니다. 이들은 떠나는 사람들이 짐을 싸도록 돕고, 위로하고,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주고, 심지어 조금 남아 있는 음식까지 싸주면서 가는 길에 먹으라고 했습니다.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donor acknowled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