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코스트 부정이란? 

마이다네크 수용소에 있던 가스실의 내부.

홀로코스트는 역사적으로 가장 세밀하게 문서화된 사건 중 하나이다. “홀로코스트 부정”은 나치가 저지른 유럽계 유대인들의 대량 학살에 대해 이미 알려진 사실을 백지화하려는 노력에 관한것이다. 공통적으로 부정하며 주장하는 점들은 제2차 세계대전 중 약 600만 여명의 유대인들이 살해 당한 사실이 절대로 없다는 것, 나치가 유대인들을 멸망시키려는 공식적 정책 또는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것,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의 학살 수용소에 독가스실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 등이다.

새로운 동향은 홀로코스트의 진실에 대한 왜곡이다. 공통적으로 부정하는 주장에는 600만 여명의 유대인 사망자 수는 과장이며, 집단 수용소에서 사망한 원인은 정책이 아닌 질병 또는 굶주림 때문이고, 안네 프랑크 (Anne Frank) 의 일기는 허위 사실이라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홀로코스트 부정은 일반적으로 유대인에 대한 증오가 그 동기이며, 홀로코스트는 유대인들의 이익을 챙기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서 유대인들이 지어낸 것이거나 과장되었다는 비난으로 일축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유대인들이 세계를 지배하려는 음모를 꾸며서 홀로코스트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유서깊은 반유대주의 고정 관념을 영속시키는데 기여한다. 

홀로코스트에 대한 왜곡은 반유대주의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지만 홀로코스트에 대한 경의나 인식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들도 있다. 동기와 관계 없이 모든 형태의 홀로코스트에 대한 왜곡은 홀로코스트의 현실에 의문을 던지기 때문에 더 위험한 형태의 부정과 반유대주의에 시발점이 될 수 있다. 

미국 헌법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다. 따라서, 폭력을 일으킬 만한 직접적인 위협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국에서 홀로코스트를 부정하거나 반유대주의적인 증오 발언을 하는것은 불법이 아니다. 다른 많은 국가들 경우, 특히 홀로코스트의 진원지인 유럽에서는 홀로코스트를 부정 한다거나 증오 발언을 하는것은 불법이다. 

주요 변천사

연대표는 홀로코스트 부정에 대한 주요 변천사를 사건별로 열거하여 설명한다.

1942–44
유럽계 유대인들의 말살 증거를 은폐하기 위하여 독일과 그 추종자들은 작전명 Aktion 1005 이라는 이름하에 베르제크, 소비보르, 트레블링카 학살 수용소들의 공동 묘지 증거들을 훼손 하였으며, 바비야르 (Babi Yar)를 포함해 독일군이 점령한 폴란드, 독일군이 점령한 소련 및 세르비아 등지의 대량 학살 작전을 수행했던 수천 개의 장소에 남아있던 공동 묘지들을 파괴하였다.

1943
포즈나니 (Poznan)에서 개최한  SS (Schutzstaffel; 무장 친위대) 장군 연설에서 SS 최고 지도자(Reichsführer)인 하인리히 히믈러 (Heinrich Himmler)는 유럽계 유대인들의 대량 학살은 절대로 기록해서는 안 될 비밀로 간직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1955
윌리스 카르토 (Willis Carto)는 워싱턴 DC에서 영향력이 있으며 극우파로서 점차적으로 자유 로비 (Liberty Lobby)라고 알려진 그룹을 창설 한다. 2001년 파산할 때까지 카르토가 이끄는 자유 로비는 “순수 혈통” 미국을 지지하고 미국과 전 세계가 직면하는 문제들을 유대인들의 탓으로 돌렸다. 자유 로비는 1969년 홀로코스트 부정 문헌을 출판하기 시작하였다.

1959
미국의 성직자 제럴드 L K 스미스 (Gerald L. K. Smith)의 반유대주의적 출판물, 십자가와 국기는  600만여 명의 유대인들이 홀로코스트 동안에 학살당한 것이 아니라 제 2차 세계 대전중 미국으로 이민 했다고 주장한다.

1964
나치 인턴을 지낸 프랑스 공산당원인 폴 라시니에 (Paul Rassinier)는 유럽계 유대인들의 드라마를 출판했는데 그 책에서 가스실은 "시온주의자가 만든" 발명품이라고 주장한다.

1966–67
미국의 역사학자 해리 엘머 반즈 (Harry Elmer Barnes)는 자유주의 간행물인 램파트 저널 (Rampart Journal) 에 기고한 기사에서 연합군은 추축국을 상대로 침략 전쟁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나치가 행한 만행을 과장했다고 주장한다.

1969
자유 로비 (Liberty Lobby) 의 자회사인 눈타이드 프레스 (Noontide Press) 는 600 만여 명의 신화란 제목의 책을  발간했다.

1973
오스틴 J 앱 (Austin J. App)은 필라델피아 라살대학교 (LaSalle University)의 영문학 교수로 600만 사기극:허구의 시체설로 독일 국민을 협박하다 라는 팸플릿을 발간했다. 이 팸플릿은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이 향후에도 그들의 주장을 펼 수 있게 해주는 기반을 마련했다.

1976
노스웨스턴 대학 공학 교수인 아서 R 버츠 (Arthur R. Butz)는 20세기의 사기극:유럽계 유대인들에 대한 추정 학살을 부정하는 사례 를 발간했다. 그는 자신의 거짓을 위장하기 위해 학술적 기준을 가식적으로 사용한 최초의 홀로코스트 부정론자였다. 노스웨스턴 대학은 버츠의 진술이 대학 측에 대한 “수치”라고 대응했다.

1977
에른스트 쥔델 (Ernst Zündel)은 캐나다에 거주하는 독일 시민으로 사미즈다트 (Samisdat) 출판사를 설립하여 홀로코스트 부정을 포함하는 신 나치주의 문학을 발행했다. 1985 년 캐나다 정부는 사실이 아님을 알고도 해당 정보를 유포한 혐의로 쥔델을 기소했다.

1977
데이빗 어빙 (David Irving)은 자신이 발행한 히틀러의 전쟁 에서 히틀러가 유럽계 유대인의 대량 학살 명령을 하달했거나 그러한 내용의 나치 정책을 승인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어빙은 자신의 논문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역사적 증거와 학술적인 방법론들을 왜곡 한다.

1978
윌리엄 데이빗 맥캘든(William David McCalden)(루이스 브랜든이라고도 함)과 윌리스 카르토(Willis Carto)는 캘리포니아에 역사적 재조정 협회 (IHR: (Institute for Historical Review)를 설립하여 홀로코스트 부정에 대한 자료들을 발행하고 관련된 회의들을 후원했다. 역사적 재조정 협회(IHR)는 권위적 학문 탐구라는 명목으로 증오로 가득한 인종차별주의적 메시지를 전파한다.

1980
역사적 재조정 협회(IHR)는 아우슈비츠에서 유대인을 가스로 학살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사람에게 $50,000 의 보상을 약속한다. 생존자 멜 메르멜스타인 (Mel Mermelstein) 은 자신이 아우슈비츠에 수감되었다는 진술서를 제출했는데 IHR 이 지불을 거부하면서 연구소에 대한 소송을 제기한다. 1981 년 10 월 고등 법원 판사인 토마스  T. 존슨 (Thomas T. Johnson)은 상식적인 사실을 법정이 인정하는 "주지의 사실" - 재판상 증명이 불필요한 사실 채택 - 이라는 기법을 사용하여 홀로코스트가 사실이며 유대인이 아우슈비츠에서 가스 학살을 당했다는 판결을 내렸다.

1981
프랑스 법원은 홀로코스트를 "역사적 거짓"이라고 주장하며 증오와 차별을 선동한 혐의로 문학 교수 로버트 포리송 (Robert Faurisson)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다.

1984
역사적인 사례로, 캐나다 법원은 홀로코스트 부정을 옹호하며 사회학습 시간에 학생들에게 반유대주의적 관점을 퍼트리고 “사회적으로 식별할 수 있는 그룹을 상대로 계획적인 증오를 선동”하였다는 혐의로 공립학교 교사 제임스 키그스트라 (James Keegstra)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다.

1985
그 당시 서독의 형법이 여러 형태로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것을 포함한 증오심 선동을 금지하는 조항을 포함하여 업데이트 되었다. 독일 정부는 1992년, 1994년, 2002년, 2005년 및 2015 년에 이 법을 다시 개정하고 강화했다.

1986
7월 8일, 이스라엘 의회는 홀로코스트 부정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1987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브래들리 스미스 (Bradley Smith)는 홀로코스트에 대한 열린 토론 위원회를 설립했다. 1990 년대 초반, 스미스의 조직은 수십 부의 대학교 신문에 "홀로코스트 이야기:어디까지가 거짓인가? 열린 토론의 사례"라는 표제로 페이지 전체에 광고 또는 사설을 실었다. 스미스의 캠페인은 언론의 자유와 증오를 선동하는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데 기여했다.

1987
장 마리 르 펜 (Jean Marie Le Pen)은 프랑스의 극우파 국가정당 지도자로 가스실은 제2차 세계대전의 "세부 사항"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르 펜은 1988 년 프랑스 대통령에 출마했으나 4위로 낙선했다.

1987
모로코계 스웨덴 작가 아메드 라미 (Ahmed Rami)는 스웨덴에 본사를 둔 라디오 이슬람 (Radio Islam) 방송을 시작했다. 이 방송국은 홀로코스트가 시온주의자/유대인들의 주장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라디오 이슬람은 이후 시온 의정서, 나의 투쟁 및 기타 반유대주의적 글들을 웹사이트에 올린다.

1988
프레드 루처(Fred Leuchter)(자칭 사형 방법론 전문가)는 에른스트 쥔델 (Ernst Zündel) 의 요청에 따라 아우슈비츠 학살 수용소를 방문한다. 그는 나중에 발행한 루처 보고서 (Leuchter Report): 아우슈비츠, 비르케나우 폴란드의 마이다네크에서 일어난 가스실 사형에 대한 공학 보고서를 발행 하는데 이는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이 유대인 대량 학살에 가스실을 사용했다는 것에 의심을 불러 일으키려는데 인용 되었다. 

1989
백인 우월주의자 데이빗 듀크 (David Duke)가 루이지애나 주 의회의 의원으로 당선되었다. 듀크는 그가 근무하는 입법부 사무실에서 홀로코스트 부정 문헌을 판매했다.

1990
프랑스 정부는 반인륜적 (1945년 런던 헌장에 명시) 범죄의 범위 또는 존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범법 회의로 규정하는 게소법 (Gayssot Law)을 제정하였다. 이 법은 1990 년대와 2000 년대 초에 유사한 법을 채택한 다른 많은 유럽 국가에 자극제 역할을 한다.

1990
프레드 루처 (Fred Leuchter)를 상대로 메사추세츠 주가 제기한 범죄 재판 과정에서 루처가 실제로 공학 학위를 취득한 적이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루처는 자신이 생물학, 독성학 또는 화학 등의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진술했으며 이것은 모두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지지하기 위해 종종 인용하는 1988 년에 작성된 루처 보고서 (Leuchter Report)에 수록된 주장을 반증하는 것이다.

1990
스웨덴 법원은 아메드 라미 (Ahmed Rami)에게 "적대적 방송"을 내보낸 혐의로 6 개월 징역을 선고하고 1년 동안 라디오 이슬람 방송 자격을 취소했다.

1991
역사학자들의 가장 오랜 전문 기관인 미국 역사 협회는 “역사를 진지하게 연구하는 학자들 중에는 홀로코스트 발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은 없다”고 밝혔다.

1992
오스트리아 정부는 홀로코스트 부정과 진부화를 범죄로 규정하기 위해 1947년 금지법을 개정했다.

1998
폴란드 정부는 "국가 기념 연구소에 관한 법 - 폴란드 국가에 대한 범죄 기소 위원회"를 채택했다. 이것은 나치 점령과 공산주의 통치 기간 동안 폴란드에서 저지른 범죄에 대한 데이터 수집을 요구하는 중요한 법률이다. 또한, 홀로코스트 역사에 대한 부정과 왜곡의 형태를 바로 잡기 위한 조항을 제시한다.

1999
폴란드 오폴레 (Opole)의 지방 법원은 현지 교수인 다리우스 라타자크 (Dariusz Ratajczak)가 홀로코스트 부정 문헌을 자발적으로 출판한 것에 대해 유죄라고 판결한다.

2000
46개 정부는 홀로코스트에 관한 스톡홀름 국제 포럼 선언문의 문구를 확인하고 이에 동의했다. "스톡홀름 선언"이라고도 하는 이 선언문은 홀로코스트 연구, 교육 및 기억의 영속성을 보장하고 "부정하는 사람들에 대항하여 홀로코스트의 끔찍한 진실을 인정한다"는 약속이다.

2000
영국 법원은 판결에서 데이빗 어빙 (David Irving)을 “적극적인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라고 선포했다. 어빙은 1993 년에 에모리 대학(Emory University) 역사학자 데보라 립스태트 (Deborah Lipstadt)의 책 홀로코스트에 대한 부정: 그 진실과 기억에 대해 커져가는 공격이 출판된 이후 그녀를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 했었다.

2002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기반을 둔 아랍 국가 연맹 (League of Arab States) 의 싱크 탱크인 자예드 조정 및 후속 조치 센터 (Zayed Center for Coordination and Follow-Up) 는 "유대주의"에 대한 심포지엄을 조직했다. 심포지엄에서 홀로코스트는 “가짜 우화”라고 말했다. UAE 정부는 센터의 반미 및 반유대주의 출판물과 강연에 대해 외부 압력을 받은 후 2003년 8월 자예드 센터를 폐쇄했다.

2002
루마니아는 제2차 세계대전 중 28만명의 유대인과 11,000명의 로마(집시)의 학살을 주도한 친파시스트 독재자 이온 안토네스쿠 (Ion Antonescu) 장군을 공개적으로 명예회복 시키려는 움직임에 대응하여 홀로코스트 부정을 범죄화하는 긴급 법령을 통과시켰다.

2002
편파적 발언 규정에 따라 스웨덴 법원은 신 나치주의 프레드릭 샌드버그 (Fredrik Sandberg)에게 제3제국 팸플릿 유대인 문제를 다시 출판한 혐의로 징역 6개월을 선고했다.

2003
가로디 (Garaudy)와 프랑스의 재판에서, 유럽 인권 재판소는 로저 가로디 (Roger Garaudy)가 유럽 인권 협약으로 보호되지 않는 홀로코스트 부정 활동에 관여했다고 판결했다.

2003
볼프강 프뢸리히 (Wolfgang Frölich)는 2001 년에 Die Gaskammaer Luege (가스실 거짓말)라는 제목의 책을 출판한 후에 비엔나에서 체포되어 징역 3 년을 선고를 받았다. 그는 1년 후에 석방된다. 그 후 몇 년 동안, 프뢸리히는 2015 년에 오스트리아 수상에게 홀로코스트가 일어날 수 없는 사건이라고 주장하는 편지를 쓰는등 지속적인 홀로코스트 부정 사건으로 체포되었고 수 차례 형량이 연장되었다.

2003
루마니아 정부는 루마니아의 홀로코스트에 관한 국제위원회를 설립하고 엘리 위젤(Elie Wiesel)을 수장으로 임명했다. 위원회는 30명의 루마니아 및 외국 역사가로 구성된다. 위원회의 목적은 루마니아 홀로코스트의 역사를 조사하여 발생한 사실을 확인하고 연구 결과를 국내외에 알리는 것이다. 위원회는 루마니아의 홀로코스트를 축소한 이온 일리에스쿠 (Ion Iliescu) 대통령과 루마니아의 홀로코스트를 부인한 전 정보부 장관 바실 딘쿠 (Vasile Dincu)가 2003 년 초에 공개 성명을 발표한 것에 자극을 받아서 조직되었다.

2005
오스트리아 정부는 홀로코스트 부정 혐의로 데이비드 어빙 (David Irving)을 체포했다. 2006 년에 3년 형을 선고 받았지만 오스트리아를 떠나는 것을 조건으로 그해 12 월 석방된다.

2005
캐나다 정부는 에른스트 쥔델 (Ernst Zündel)을 독일로 추방하여 홀로코스트 부정에 대한 재판을 받도록 했다. 2007 년 독일 법원은 쥔델에게 홀로코스트 부정과 관련된 14건의 유죄 판결을 내렸으며 5년형을 선고했다.

2005
12월 14일, 이란 대통령 마흐무드 아흐마디네자드 (Mahmoud Ahmadinejad) 는 생방송으로 중계된 그의 연설에서 홀로코스트를 “신화”라고 언급했다.

2005
일본 잡지 마르코 폴로 (Marco Polo)에 프리랜서 작가 마사노리 니시오카 (Masanori Nishioka) 가 기고한 "나치 가스실은 없었다"라는 기사가 올라왔다. 기사에서 니시오카는 홀로코스트가 결코 일어나지 않았으며 아우슈비츠의 가스실은 전쟁 후 폴란드 공산당 정부에 의해 조작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2006
이란 정부는 테헤란 (Tehran)에서 “홀로코스트 검토: 글로벌 비전”이라는 주제하에 학술 회의를 빙자하여 모인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의 모임을 후원했다. 같은 해에 이란 신문 함샤흐리 (Hamshahri)의 그래픽 편집자인 파리드 모타자비 (Farid Mortazavi)는 금과 상금을 경품으로 걸고 홀로코스트 만화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60개국 이상에서 홀로코스트를 부정하거나 축소하는 만화를 비롯하여 약 1,200점이 제출되었다. 같은 해 말에 테헤란의 사바 예술 문화 연구소 (Saba Art and Cultural Institute)는 마흐무드 아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이 후원하는 콘테스트에서 선정된 만화 200점의 전시회를 열었다.

2007
1월 26일, 유엔은 홀로코스트 부정을 비난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총회는 그러한 부정이 "모든 형태의 대량 학살 승인이나 마찬가지"라고 선언했다.

2008
유럽 연합은 인종 차별 및 외국인 혐오에 대한 구조 결정 (2008/913/JHA)을 채택 하였으며, 여기에는 홀로코스트 부정이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도록 EU 회원국에 촉구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2009
영국 태생의 카톨릭 주교 리처드 윌리엄슨 (Richard Williamson)은 가스실의 존재를 부인하고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학살된 희생자 규모를 축소했다. 바티칸은 윌리엄슨에게 그의 발언을 철회하라고 명령했다. 바티칸은 이것을 거절한 윌리엄슨을 출회 조치했다.

2009
큐 클럭스 클랜(Ku Klux Klan)의 전 지도자였던 데이빗 듀크 (David Duke) 는 홀로코스트를 부정하고 증오를 선동한 혐의로 체코 당국에의해 체포된다. 그는 국가 레지스탕스 (Národní odpor) 단체로부터 찰스 대학 (Charles University)에서 연설하도록 초청 받았다. 체코 정부는 듀크에게 다음날 출국하도록 명령한다. 나중에 프라하의 검찰청은 증거 부족으로 기소를 기각한다.

2010
브래들리 스미스 (Bradley Smith)는 2 월 위스콘신 대학의 베저 헤럴드 웹사이트에 최초의 온라인 홀로코스트 부정 광고를 게재했다. 인터넷은 쉽게 접속과 보급이 되며, 익명성과 권위가 인정 됨으로 인하여 오늘날 홀로코스트 부정의 주요 도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2010
네덜란드는 2006년 홀로코스트가 유대인에 의해 조작되거나 과장된 것이라는 만화를 웹 사이트에 게재한 혐의로 아랍 유럽 연맹 (AEL)에 2,500 유로의 벌금을 부과 하도록 법정에 항소했다. AEL에 따르면,이 단체는 덴마크 신문이 예언자 모하마드의 만화를 게재한 것에 반발해서 언론의 자유에 대한 이중 잣대를 풍자하는 만화를 게재했다고 했다. 법원은 또한 AEL에 대해 2년의 보호 관찰 기간을 부과한다.

2010
리투아니아는 리투아니아에서 나치 범죄와 소련이 저지른 범죄를 부정 및 하찮은 일로 치부하는 행위에 대한 처벌을 포함하도록 형법을 업데이트했다.

2010
최근 통과된 홀로코스트 부정법에 따라 리투아니아 당국은 뉘렌베르크 재판을 “역사상 가장 큰 법적인 희극”이라고 언급한 기사를 게재한 리투아니아 잡지 Veidas 를 조사한다. 이 조사는 저자가 홀로코스트를 부인할 의도가 없었다고 지역 수사관이 판단한뒤 2011년 초에 종료되었다.

2011
이집트의 외프드당(Wafd party) 부의장은 워싱턴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9 월 11일 테러 공격, 홀로코스트, 안네 프랑크의 일기는 모두 역사적 조작이라고 말했다. 아흐메드 이즈 엘아랍 (Ahmed Ezz El-Arab)은 "홀로코스트는 거짓말이다"라고 하며 “독일 점령 하에 있던 유대인은 240만명이었다. 이들이 모두 학살되었다면 나머지 360만명은 어디에서 왔는가?”라고 말했다.

2012
그리스 극우파인 황금 새벽당 (Golden Dawn party)의 수장인 니콜라스 미칼로리아코스(Nikolaos Michaloliakos)는 홀로코스트 기간에 나치 집당 수용소에 가스실이 존재한 사실을 부인했다. 그는 TV로 방영되는 인터뷰에서 "화장터도 가스실도 없었고, 거짓말이다"라고 말했다.

2012
사우디 성직 살만 알 오데 (Salman al-Odeh)는 로타나 칼리지야 (Rotana Khalijiya) TV 에 출연해서 “홀로코스트는 역사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그것에 대한 많은 이야기는 문서로 남아 있고 근거가 있다. 그런데 문제는 무엇보다도 홀로코스트의 과장이다. 엄청난 부분이 신화로 바뀌었다.... 수천 년 동안 유대인들은 박해와 추방, 살인, 고발을 당해왔다. 아마도 그것들의 대부분은 다른 나라들이 유대인들의 도덕적 가치관, 배반적인 성향, 책략, 그리고 슬책 떄문에 경계하는데서 비롯되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2
루마니아 유럽 의회 의원이자 민족주의 대루마니아당 (Greater Romania Party) 의 당수인 코르넬리우 바딤 튜더 (Corneliu Vadim Tudor)가 토크쇼 “루마니아 라포르트 (Romania a la Raport)” 에서 홀로코스트를 부인했다. 튜더는 “루마니아에서는 홀로코스트가 없었다. 나는 국민을 사랑하기 때문에 죽을 때까지 그것을 거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13
홀로코스트 기념일에 이집트 대통령 모하메드 모르시 (Mohammed Morsi)의 보좌관인 파디 시합 에드딤 (Fathi Shihab-Eddim)은 나치에 의해 학살된 600 만명 유대인이 실제로는 미국으로 이주했다고 주장했다. “미국 정보 기관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국의 상대국과 협력하여 독일의 이미지를 손상시키기 위하여 홀로코스트를 만들어냈다. 또한 독일에서 추축국의 군사 및 민간 시설의 대규모 파괴를 정당화하고 특히 원자 폭탄으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를 공격하기 위해 홀로코스트를 만들어 냈다"고 시합 에드딤은 말했다.

2013
죄르지 나기 (Gyorgy Nagy) 는 홀로코스트 부정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최초의 헝가리인이 되었다. 나기는 2011 년 부다페스트 시위에서 히브리어로 "홀로코스트는 결코 일어나지 않았다"라는 표지판을 들고 다녔다. 법원은 그에게 18개월의 징역과 보호 관찰을 선고했다. 그의 판결의 일부는 부다페스트의 홀로코스트 기념관, 아우슈비츠 또는 야드 바셈을 방문하는 것이었다.

2013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 연합 단체 (International Holocaust Remembrance Alliance)의 31개국은 홀로코스트 거부와 왜곡이 어떻게 표출 되는지에 대한 몇가지 방법을 개요한 "홀로코스트 부정과 왜곡의 실무적 정의 (Working Definition of Holocaust Denial and Distortion)"를 통과시켰다. 2013년 이후 여러 국가에서 이 문제에 대한 접근 방식을 지도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위에 언급한 정의를 채택했다.

2014
전 독일 민주당(NDP) 당수인 우도 보이트 (Udo Voigt)가 유럽 의회의 시민 자유, 정의, 내무 위원회 (Civil Liberties, Justice, and Home Affairs Committee)에 임명되었다. 신 나치주의를 옹호하는 NDP의 당수 보이트는 아돌프 히틀러를 칭송하고 홀로코스트에서 살해된 유대인이 600 만명 미만이라고 주장했다. 그는“사람들을 선동”한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

2014
2014년 노루즈 (Nowruz) 공식 연설에서 이란의 아야톨라 알리 카메네이 (Ayatollah Ali Khamenei)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홀로코스트는 실체가 불확실한 사건이고 만약 일어났다고 하더라도 어떻게 일어 났는지 불확실하다."

2014
러시아 연방은 일부 형태의 홀로코스트 부정과 "제 2 차 세계 대전 중 소련의 활동에 대한 거짓 데이터"의 유포를 범죄로 규정하는 조항을 포함하도록 형법을 개정했다.

2015
정부가 후원하는 이란 문화 단체인 오우즈 미디어 예술 연구소 (Owj Media & Art Institute)와 샤르쉬메 문화단지 (Sarcheshmeh Cultural Complex)가 수십 개국의 만화가들로부터 출품작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제2차 홀로코스트 만화 콘테스트를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2015
독일 법원은 데트몰트 (Detmold) 시장에게 아우슈비츠가 노동 수용소에 불과하다는 내용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는" 편지를 쓴 우르술라 하베르벡 (Ursula Haverbeck)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다. 그녀는 데트몰트 법원이 아우슈비츠 수용소의 전직 경비원인 레인홀드 해닝 (Reinhold Hanning)을 재판할 때 그러한 메시지를 보냈다. 2014 년에 그녀는 홀로코스트가 "역사상 가장 크고 오래 지속되는 거짓말"이라고 말한 것에 대한 재판을 받았다.

2015
루마니아는 홀로코스트 부정에 대한 기존 법률을 보완하여 루마니아 철위대의 유산과 이미지를 왜곡하거나 거부하는 행위를 포함시켰다.

2015
헝가리 정부는 전쟁과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반유대주의 정책을 후원하고 반유대주의적 견해를 지지했던 헝가리 정부 관리인 바린트 호만 (Balint Homan) 을 추모하는 동상을 세우기 위한 자금을 제공했다. 2015년 말 헝가리 고위 관리들은 호만의 부정적인 역사적 유산 때문에 프로젝트가 진행되어서는 안된다고 선언했다.

2015
우크라이나 정부는 소위 비공산화법을 통과시켰다. 이 법률은 공산주의 및 나치 상징물의 사용을 금지하지만, 특정 조항은 또한 나치와의 협력 및 수년 동안 유대인과 폴란드 민족에 대한 범죄를 포함한 역사상 기록을 가진 일부 사람들과 반 소련 저항의 특정 국가 영웅에 대한 비판을 금지하기도 했다. 

2016
국제 홀로코스트 희생자 추모의 날에 최고 지도자인 아야톨라 알리 카메네이 (Ayatollah Ali Khamenei)는 자신의 웹 사이트에 "홀로코스트: 암흑의 시대는 끝났는가?"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올렸는데, 여기에는 2014년에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가 600만명의 유대인을 대량 학살한 것에 대해 의혹을 언급했던 자신의 의견이 포함되어 있었다.

2016
제11차 테헤란 국제 만화 비엔날레에서 150개의 홀로코스트 만화를 전시하는 전시회가 테헤란 이슬람 선전 기구 (Islamic Propaganda Organization) 의 예술 섹션에서 열렸다. 2주 후 홀로코스트 만화 콘테스트 우승자를 위한 시상식이 열렸다. 시상식에는 테헤란 현대 미술관 소장이자 문화 이슬람 지도부 그래픽 아트 부문 책임자인 마지드 몰라노루지 (Majid Mollanoroozi) 가 참석했다. 총 상금은 $50,000 였다.

2016
폴란드 내각은 점령지 폴란드에서 나치 독일이 만들었던 학살 수용소를 “폴란드인들이 만든것”으로 언급한 혐의를 받은 사람들에게 징역형을 부과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폴란드인이 유대인을 말살하기 위해 나치와 협력했다고 주장하는 것도 형사 범죄로 간주되었다.

2016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 연합 단체 (International Holocaust Remembrance Alliance)는 "반유대주의에 대한 법적 구속력이 없는 실무적 정의"를 통과시켰다. 이러한 정의에는 홀로코스트 부정이 반유대주의의 한 형태임을 나타내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2016년 이후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국가적 차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위의 정의를 채택했다.

2018
1월 폴란드 정부는 나치 범죄를 "폴란드 국민 또는 폴란드 국가의 책임 또는 공동 책임"으로 몰아가는 "사실에 반하는" 주장도 포함시키도록 국가 기념 연구소에 관한 법을 개정한다. 원래의 개정안은 이러한 행위를 형사 소송으로 규정했지만, 6월 정부는 민사 소송에도 포함시키도록 법을 개정했다.

2018
로마 시장은 더 이상 이탈리아 파시스트 또는 파시스트로 알려져 있는 이탈리아 시민의 이름을 따서 도시 거리의 이름을 지정하지 않도록 명령했다.

2020
독일 정부는 홀로코스트 부정과 왜곡에 반대하는 글로벌 태스크포스 창설을 위해 특별 예산을 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