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코스트 부정 연대표

홀로코스트 부정이란?

홀로코스트는 역사적으로 가장 세밀하게 문서화된 사건 중 하나이다. “홀로코스트 부정”은 나치가 저지른 유럽 유태인들의 대량 학살에 대해 수립한 사실을 백지화하려는 노력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부정 중 공통적인 면은 제2차 세계대전 중 약 600만 여명의 유태인들이 살해당한 사실이 절대로 없다는 것, 나치가 유태인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공식적 정책 또는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것,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의 죽음의 수용소에는 독가스실이 전혀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 등이다.

새로운 동향은 홀로코스트의 진실에 대한 왜곡이다. 이러한 왜곡의 공통적인 점은 600만여 명의 유태인 사망자 수는 과장이며, 집단 수용소에서 사람들이 사망한 원인은 나치 정책이 아닌 질병 또는 굶주림 때문이었고, 안네 프랑크(Anne Frank)의 일기는 허위 사실이라는 것이다.

홀로코스트 부정과 왜곡은 일반적으로 유태인들에 대한 증오에 의한 것으로 홀로코스트가 유태인들의 이익을 챙기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써 유태인들이 만들었거나 과장되었다는 비난으로 일축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유태인들이 세상을 지배하려 한다는 홀로코스트의 토대를 마련한 유태인들에 대한 지속적인 반유태주의적 증오감을 영속시키기는 것이다.

미국 헌법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다. 따라서, 절박한 폭력적 위협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미국에서 홀로코스트를 부정하거나 반유태주의적 적개심을 담은 표현은 불법에 속하지 않는다. 다른 여러 국가들, 특히 유럽은 홀로코스트의 진원지로 홀로코스트 부정과 적개심을 표현할 경우 이를 불법화하는 법이 존재한다.

이 연대표는 홀로코스트 부정에 대한 주요 변천사를 사건별로 열거하여 설명한다.

1942-1944: 유럽 유태인들의 말살 증거를 은폐하기 위해 독일과 동맹국들은 작전명 악티온 1005에 의하여 베르제크, 소비보르, 트레블링카 학살 수용소와 바비야르(Babi Yar)를 포함해 독일군이 점령한 폴란드와 소련 및 세르비아 등지에서 대량 학살을 위해 마련한 수천 개의 장소에 증거로 남은 수많은 무덤들을 훼손했다.

1943: 포즈난(Poznan)에서 개최한 SS 장군 연설에서 SS(무장 친위대) 최고 지도자인 하인리히 히믈러(Heinrich Himmler)는 유럽계 유태인들의 대량 학살은 절대로 기록해서는 안될 비밀로 간직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1955: 윌리스 카르토(Willis Carto)는 워싱턴 DC에서 영향력 있는 극우파 중 하나로 자유 로비(Liberty Lobby)를 창설한 사람이다. 2001년 파산할 때까지 카르토가 이끄는 자유 로비는 “순수 혈통” 미국을 지지하고 미국과 전 세계가 직면하는 문제들을 유태인들의 탓으로 돌렸다. 자유 로비는 1969년 홀로코스트 부정 문헌을 출판하기 시작했다.

1959: 미국의 성직자 제럴드 L K 스미스(Gerald L. K. Smith)의 반유태주의적 출판물 십자가와 국기는 600만여 명의 유태인들은 제2차 세계대전 중 홀로코스트에서 학살당한 것이 아니라 미국으로 이주한 것으로 주장한다.

1964: 폴 라시니에(Paul Rassinier)는 나치 인턴을 지낸 프랑스 공산당원으로 그가 출판한 유럽계 유태인들의 드라마를 통해 가스실은 “시온주의자들이 만든" 발명품이라고 주장한다.

1966-67: 미국의 역사학자 해리 엘머 반즈(Harry Elmer Barnes)는 자유주의 간행물인 램파트 저널(Rampart Journal)에 자신이 기고한 기사에서 연합군은 추축국을 상대로 침략 전쟁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나치 만행의 범위를 과장했다고 주장한다.

1969: 자유 로비의 자회사 눈타이드 프레스(Noontide Press)는 600만여 명의 신화란 제목의 책을 발간했다.

1973: 오스틴 J 앱(Austin J. App)은 필라델피아 라셀대학교(LaSalle University)의 영문학 교수로 600만의 사기: 허구의 시체들을 미끼로 독일 국민들을 공갈 착취하다라는 소책자를 발간했다. 이 소책자는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이 향후에도 그들의 주장을 펼 수 있게 해주는 기반을 마련했다.

1976: 노스웨스턴 대학 공학 교수 아서 알 버츠(Arthur R. Butz)는 21세기의 사기극: 유럽계 유태인들에 대한 추정 학살을 부정하는 사례를 발간했다. 그는 최초로 자신의 잘못된 이론을 학문적 열정에 빗대어 감추려고 했던 홀로코스트 부정론자였다. 노스웨스턴 대학은 버츠의 집필에 대해 그것은 대학 측의 “수치”라고 대응했다.

1977: 에른스트 쥔델(Ernst Zündel)은 캐나다에 거주하는 독일 시민으로 사미즈다트(Samisdat) 출판사를 설립하여 홀로코스트 부정을 포함하는 신 나치주의 문서들을 발행했다. 1985년 캐나다 정부는 잘못된 사실을 알고도 해당 정보를 유포한 혐의로 쥔델을 기소했다.

1977: 데이빗 어빙(David Irving)은 자신이 발행한 히틀러의 전쟁에서 히틀러가 유럽계 유태인들의 대량 학살 명령을 하달하였거나 그러한 내용의 나치 정책을 승인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어빙은 자신의 논문에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역사적 증거와 학문적인 방법론을 왜곡 하였다.

1978: 윌리엄 데이빗 맥캘든(William David McCalden)(또는 루이스 브랜든)과 윌리스 카르토(Willis Carto)는 캘리포니아에 역사적 고찰 연구소(IHR: Institute for Historical Review )를 설립하여 홀로코스트 부정에 대한 자료를 발행하고 관련 회의를 후원한다. IHR은 권위적인 학문 탐구의 모습이라는 가면 속에서 증오로 가득한 인종차별주의적 메시지를 전파하고 있다.

1981: 프랑스 법원은 홀로코스트를 "역사적 거짓"이라고 주장하며 증오와 차별을 선동한 혐의로 문학 교수, 로버트 포리송(Robert Faurisson)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다.

1984: 주목할 만한 사건으로 캐나다 법원은 홀로코스트 부정을 옹호하기 위해 “알만한 그룹들을 상대로 증오심을 불러 일으키고” 사회 공부 시간에 학생들에게 반유태주의적 관점을 퍼뜨린 혐의로 공립학교 교사 제임스 키그스트라(James Keegstra)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다.

1986: 7월 8일, 이스라엘 의회는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1987: 캘리포니아에 기반을 둔 브래들리 스미스(Bradley Smith)는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 열린 토론 위원회를 세웠다. 1990년대 초반, 스미스의 조직은 "홀로코스트의 진실: 어디까지가 거짓인가? 열린 토론회의 주제"라는 표제로 신문 전면 광고 또는 사설을 여러 대학교 신문에 실었다. 스미스의 캠페인은 언론의 자유와 증오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었다.

1987: 장 마리 르펜(Jean Marie Le Pen)은 프랑스의 국가 전선 당원 지도자로 홀로코스트의 가스실에 대한 보고는 제2차 세계대전의 "세부사항"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르펜은 1988년 프랑스 대통령에 출마했으나 4등으로 낙선했다.

1987: 모로코계 스웨덴 작가 아메드 라미(Ahmed Rami)는 스웨덴에 본사를 둔 라디오 이슬람(Radio Islam) 방송을 시작했다. 이 방송국은 홀로코스트가 시온주의자/유태인들의 주장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라디오 이슬람은 이후 시온 장로 의정서, 나의 투쟁 및 기타 반유태주의적 글들을 웹사이트에 올린다.

1988: 프레드 루처(Fred Leuchter)(자칭 사형 이론 전문가)는 에른스트 췬델(Ernst Zündel)의 요청에 따라 아우슈비츠 학살 수용소를 방문했다. 그는 나중에 루처 보고서(Leuchter Report): 아우슈비츠, 비르케나우 및 폴란드의 마이다네크에서 일어난 가스실 학살에 대한 공학적 보고를 발행하는데 이 보고서의 내용은 대량 학살에 가스실을 사용했다는 것을 의심하게끔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에 의하여 인용된다.

1990: 일리노이 주가 공립 학교에서 홀로코스트 교육을 필수 과목으로 제공하는 최초의 지역이 되자 학부모인 잉게보르크(Ingeborg)와 서피트 사리치(Safet Sarich) 부부는 자신들의 13살짜리 딸을 학교에서 빼내고 공개적인 항의 시위를 벌였다. 사리치 부부는 또한 6,000통의 편지를 공무원, 학자, 언론인 및 홀로코스트 생존자들에게 발송하여 그러한 역사적 기록이 "소문과 과장"이라고 공격했다.

1990: 프랑스 정부는 반인륜적(1945년 런던 헌장에 명시) 범죄의 범위 또는 존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범법 행위로 규정하는 게소법(Gayssot Law)을 제정했다. 이것은 홀로코스트를 부정하는 행위를 명백한 위법으로 정한 최초의 유럽 법령으로 기록된다.

1989: 백인 우월주의자 데이빗 듀크(David Duke)가 루이지애나 주 의회의 의원으로 당선되었다. 듀크는 그가 근무하는 입법부 사무실에서 홀로코스트 부정 문헌을 판매했다.

1990: 프레드 루처(Fred Leuchter)를 상대로 메사추세츠주가 제기한 범죄 재판 과정에서 루처가 실제로 공학 과 관련된 학위나 자격증을 취득한 적이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루처는 자신이 생물학, 독성학 또는 화학 등의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고 진술했으며 이러한 사실들 모두는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이 자신들의 주장을 지지하기 위해 종종 인용하는 그가 1988년에 작성한 루처 보고서(Leuchter Report)의 그 신빙성에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1990: 스웨덴 법원은 아메드 라미(Ahmed Rami)에게 "증오를 유발하는 방송"을 내보낸 혐의로 6개월 징역을 선고하고 1년 동안 라디오 이슬람 방송 자격을 취소했다.

1991: 역사학자들의 가장 오랜 전문 기관인 미국 역사 협회는 “홀로코스트 발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진정한 역사학자들은 없다”고 밝혔다.

2000: 영국 법원은 데이빗 어빙(David Irving)에 대해 “확발한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라고 판결 했다. 어빙은 1993년에 발간된 책 홀로코스트의 부정: 진실과 기억에 대해 증가하는 공격 발행에 대해 에모리 대학(Emory University) 역사학자 데보라 립스태트(Deborah Lipstadt)를 상대로 명예회손으로 소송을 제기했었다.

2005: 12월 14일, 이란 대통령 마흐무드 아흐마디네자드(Mahmoud Ahmadinejad)는 생방송으로 중계된 그의 연설에서 홀로코스트를 “신화”라고 언급했다.

2006: 이란 정부는 “홀로코스트 검토: 글로벌 비전”을 주제로 학술 회의라는 명목으로 모인 홀로코스트 부정론자들의 모임을 테헤란(Tehran)에서 후원했다.

2007: 1월 26일, 유엔은 홀로코스트 부정을 비난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총회는 그러한 부정이 "모든 형태의 대량 학살 승인이나 마찬가지"라고 선언했다.

2007: 유럽 연합은 홀로코스트 부정을 범죄로 정하는 자는 감옥형에 처하는 법안을 승인했다.

2009: 영국 태생의 카톨릭 주교 리처드 윌리엄슨(Richard Williamson)은 가스실의 존재를 부인하고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학살된 희생자 규모를 최소한 축소시켰다. 바티칸은 결국 윌리엄슨에게 그의 진술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2010: 브래들리 스미스(Bradley Smith)는 2월 베져 헤럴드란 위스콘신 대학 웹사이트에 그의 첫번째 온라인 홀로코스트 부정 광고를 게재했다. 인터넷은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보급이 쉬우며 익명성이 있고 글에 권위가 있는 것 같이 생각 되어서 오늘날 홀로코스트 부정의 주요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