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라 저크보위크츠(Bella Jakubowicz)

벨라 저크보위크츠(Bella Jakubowicz)

출생: 1926년 9월 18일

Unknown

벨라(Bella)는 폴란드 실레지아 소스노비에츠(Sosnowiec)의 어느 작은 도시에 사는유태인 가정에서 4자녀 중 장녀로 태어났다. 그녀의 아버지는 유망한 방직 공장을 소유하고 있었다. 1938년 12세 되던 해 그녀는 사립 고등학교에 입학했다.

1933-39: 1939년 8월 말 우리 가족이 휴가를 마치고 돌아왔을 때 전쟁에 대한 소문이 있었습니다. 어머니는 식량을 비축하려고 했지만 상점의 물건들은 이미 동이 난 상태였습니다. 9월 4일 독일군은 소스노비에츠를 점령했고 2주 후 시내의 모든 유태인 남자들을 억류했습니다. 당시 저희 아버지의 나이는 39세였습니다. 아버지는 1주일 후 집에 돌아오셨습니다. 아버지는 아무 말씀도 하지 않았지만 돌아왔을 당시 아버지의 적갈색 머리카락은 회색으로 바뀌어 있었습니다.

1940-44: 1942년 8월 유태인들은 모두 소스노비에츠의 경기장으로 집합하라는 지시가 떨어졌습니다. 아버지는 전쟁 물자 조달에 중요한 방직 공장에서 일하고 있었기 때문에 예외였으나 가족은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경기장에 하루종일 서 있었고 이후 독일군은 우리를 근처의 건물로 끌고 갔습니다. 아버지는 우리가 빠져나갈 수 있게 민병대를 돈으로 매수했습니다. 그날 밤, 민병대가 우리를 찾아와 지붕으로 안내했고 우리는 그곳에서 옆 건물로 기어가 굴뚝을 타고 내려왔습니다. 다음 날 우리는 공포에 떨며 한 명씩 우리집으로 몰래 들어왔습니다.

1943년 벨라는 독일에 어느 노동 수용소[그라에벤]로 이송된 후 1944년 베르겐-벨젠 집단 수용소로 보내졌다. 1945년 4월 그녀는 자유의 몸이 되었고[영국군에 의해] 1946년 미국으로 이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