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라 로스(Hela Los)

헬라 로스(Hela Los)

출생: 1923년 6월 26일

폴란드, 바르샤바

9명의 자녀 중 하나인 헬라는 폴란스 수도인 바르샤바에서 성장했다. 그녀의 아버지는 고가구 상인이었으며 Marszalkowska Street에 상점을 가지고 있었다. 매년 여름 휴가부터 가을의 유대교 대명절(Jewish High Holidays)까지 로스 가족은 바르샤바에서 기차로 짧은 거리에 있는 미에제쉰에서 휴가를 보냈다.

1933-39: 1939년 9월 28일 독일군이 바르샤바로 들어왔을 때 우리 가족은 여전히 휴가를 보내고 있었다. 우리가 도보로 바르샤바로 돌아왔을 때, 우리 집의 일부는 이미 파괴되어 있었다. 그 해 겨울, 독일군은 유태인 소유 사업장을 몰수했기 때문에, 아버지는 상점을 기독교인 피아노 조율사의 이름으로 등록하고 상점의 판매 대금을 우리 가족에게 가져오도록 했다.

1940-45: 1941년 독일군이 바르샤바의 유태인을 게토에 감금했다. 나는 게토의 토에벤 공장에서 나치 유니폼을 만들게 되었지만, 나머지 7명의 남매들은 운이 없게도 "미숙한 노동자"로 분류되어 이송되었다. 1943년 봉기가 예정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나와 가족은 지붕에 몸을 숨겼다. 독일군은 지하 벙커에 수류탄을 던졌고, 수 일 후에 불길이 다가오고 있었다. 우리 가족들은 제시간에 탈출했지만, 다른 사람들은 너무 오래 기다리는 바람에 지붕에서 뛰어 내려야했고 많은 사람들의 다리가 부러졌다.

수 일 후에 헬라와 그녀의 가족은 강제 노동 수용소로 이송되었다. 1945년 베르겐-벨젠이 해방된 후, 헬라는 1947년에 어머니 및 남매와 함께 팔레스타인으로 이민했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