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즈 가니

모이즈 가니

출생: 1913

그리스, 프레베자

모이스 가족은 1,100년간 그리스 도시와 발칸에서 거주해 온 루마니아 유태인의 후손이었다. 1920년대 초 모이스 가족은 이탈리아로 이주했는데, 여기에서 그의 아버지는 일자리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모이스는 학교를 다녔으며, 2년 후에 가족들이 그리스로 돌아왔을 그는 이탈리아에 남아서 학교를 졸업했다. 모이스가 17세 되던 해에 프레베자로 돌아왔을 때 그리스어를 완전히 잊어버렸다.

1933-39: 모이스는 프레베자의 지역 전기 회사에서 경리 및 관리자로 일했으며, 부모와 함께 살았다. 모이스는 이오니아 해변에서 친구들과 즐기는 피크닉을 좋아했다. 때로는 남동생과 여동생을 불러서 함께 즐기기도 했다.

1940-44: 1941년 독일군이 그리스를 침공했고, 1943년 가을에는 프레베자가 있는 지역을 점령했다. 1944년 3월 프레베자의 유태인들은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다. 그곳 비르케나우에서 알버트는 시체를 화장터로 운반하는 특수 부대(Sonderkommando)로 배치되었다. 1944년 10월 7일, 제 4 화장터에서 일하던 특수 부대(Sonderkommando) 수감자들이 반란을 일으켜 감독을 살해하고, SS 간수들의 무장을 해제하고, 화장터를 폭발시켰다. 곧 모이스를 비롯하여 특수 부대(Sonderkommando)에서 일하던 다른 수감자들이 폭동에 합류했다.

1944년 10월 모이스는 비르케나우에서 학살되었다. 당시 그의 나이는 31세였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