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

게르다 하스(Gerda Haas)

게르다(Gerda)는 독일의 안스바흐라는 작은 마을의 종교적인 집안에서 자랐다. 게르다의 아버지는 유태인 정육점 주인이었다. 게르다는 1936년까지 독일 학교를 다니다가 유태인 학교를 다니기 위해 베를린으로 이사를 왔다. 1938년 11월, 수정의 밤(Kristallnacht) 이후에 그녀는 다시 고향으로 돌아왔다. 그녀의 가족들은 뮌헨으로 이주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리고 1939년 7월, 그녀의 아버지는 영국으로 떠났다가 미국으로 이주했다. 하지만, 아버지는 나머지 가족들을 미국으로 올 수 있도록 하지 못했다. 1939년, 게르다는 간호학을 공부하기 위해 베를린으로 옮겼다. 그녀는 유태인 병원에서 2년간 일하였다. 그녀의 어머니는 라트비아의 리가로 이송되었고 역시 간호사였던 그녀의 자매는 아우슈비츠로 이송되었는데, 둘 다 전쟁 중에 살아남지 못하였다. 1943년, 게르다는 테레지엔슈타트 게토로 보내져서 간호사로서 일을 계속 했다. 1945년 2월, 그녀는 스위스로 가는 도중 대오를 이탈하여 1946년 4월, 미국에서 아버지와 상봉하였다.

녹취

태그


  • US Holocaust Memorial Museum Collection
기록자료 상세 보기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