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8년 수정의 밤(“깨진 유리의 밤”) 때, 마틴(Martin)의 아버지는 투옥되었다. 그러나 이방인인 그 가족의 운전사의 도움으로 마틴의 아버지는 사흘만에 풀려날 수 있었다. 가족은 팔레스타인 비자를 발급받아 1939년에 독일을 떠났다. 그러나 마틴은 영국 정부의 팔레스타인 이민 규제 대상에 어긋나는 “불법” 이민자로 규정되었다. 1947년, 그는 영국 정부에 의해 투옥되고 팔레스타인 거주가 금지되었다. 그러자 그는 미국으로 갔다.
우리는 그 곳을 떠나기 위해서 상하이, 이스라엘 또는 영국 비자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비자가 제일 먼저 왔습니다. 이틀 후, 영국 비자가 나왔지요. 그러나 그 당시 운명은 우리가 이스라엘(또는 팔레스타인)으로 가게 하였습니다. 음…운전사가 우리를 철로로 데려가서 차에 싣고 이탈리아 쪽 국경까지 데려갔죠. 우리가 여권을 가지고 이주해 간다는 것을 안 독일인들은 우리를 따로 떼어놓았습니다. 우리를…우리를…따로 따로 갈라놓았던 거죠. 문자 그대로 말입니다. 그들은 아버지의 목발을 가져가서 돈이나 밀수품이 있는지 검사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그때 이전의 경험으로 그들보다 훨씬 현명하게 대처했습니다. 음, 그들은 어머니의 옷을 벗겼습니다. 완전히 벗기고 상상도 할 수 없는 곳까지 검사했습니다. 그들은 당시 8살에 불과한 제 누이도 데려가서 완전히 옷을 벗겼습니다. 저는 그들이 제 누이를 얼마나 샅샅이 조사했는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어머니가 그러시더군요 정말 샅샅이 조사를 받았다고요. 그런 다음 그들은 우리를 다시 모이게 하고 우리의 짐과 다른 것들을 조사했습니다. 그러고 나서야 우리는 이탈리아로 갈 수 있었죠. 우리는 이탈리아로 간 후, 팔레스타인에 가게 되었습니다.
We would like to thank Crown Family Philanthropies,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the Claims Conference, EVZ, and BMF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donor acknowledg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