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밀리카 르욜릭 비슨예백(Smiljka Ljoljic Visnjevac)

스밀리카 르욜릭 비슨예백(Smiljka Ljoljic Visnjevac)

출생: 1905

유고슬라비아, 모스타

스밀리카(Smiljka)는 중부 유고슬라브 지역, 헤르체고비나에 위치한 모스타르에서 세르비아계의 러시아 정교회 교인 부모의 세 딸 중 하나로 태어났다. 스밀리카의 어머니는 스밀리카가 세 살 때 돌아가셨으므로 세 딸은 아버지가 키워야 했다. 스밀리카는 사내처럼 자랐다. 17세의 나이에 스밀리카는 미인 대회에서 미스 마카르스카로 선발되었고 패션 모델이 되기 위하여 독일로 떠났다.

1933-39: 베를린으로 간 스밀리카는 성공적인 모델이 되었다. 큰 키에 마른 몸매, 도톰한 광대뼈와 갸름한 얼굴 그리고 청회색의 눈을 가진 그녀의 아름다움은 그레타 가르보를 연상케 하였다. 스밀리카는 반 파쇼주의자였으며 히틀러(Hitler)가 집권하자 독일을 떠났다. 1939년 9월, 유럽에 전쟁이 발발하였을 때 스밀리카는 남편인 티호미르 비센에바크(Tihomir Visnjevac) 및 어린 아들과 함께 유고슬라비아의 수도 벨그라드에 살고 있었다.

1940-41: 다른 벨그라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스밀리카 역시 개방적인 반 파쇼주의자였다. 1941년 3월 27일, 새로운 반 파쇼주의 정부가 유고슬라비아에서 집권하였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독일은 1941년 4월 6일 종려 주일에 기습 공습을 감행하였다. 6일 후, 독일군은 시를 점령하였다. 바이마르 독일에 있을 때 반 파쇼주의자로 이름을 알렸던 스밀리카와 그 남편은 게슈타포에 의하여 체포되었다. 스밀리카와 남편은 2주일 이상 구타와 고문을 당하였다.

1941년 5월 초, 스밀리카는 바니카 집단 수용소에서 총살대에 의하여 총살되었다. 그녀의 나이는 35세 였다.

Thank you for supporting our work

We would like to thank The Crown and Goodman Family and the Abe and Ida Cooper Foundation for supporting the ongoing work to create content and resources for the Holocaust Encyclopedia. View the list of all dono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