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 베크(Gad Beck)
출생: 1923년 6월 30일
독일, 베를린
가드(Gad)는 베를린에서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오스트리아에서 이민 온 유태인이었다. 가드의 어머니는 유대교로 개종한 사람이었다. 베크 가족은 동부 유럽 출신 유태인 이민자들이 많이 사는 베를린의 빈민가에서 살았다. 가드와 그의 쌍둥이 자매 미리암(Miriam)이 5세가 되었을 때, 베크 가족은 베를린의 바이젠제(Weissensee) 지역으로 이주하였고 가드는 그 지역의 초등학교에 입학하였다.
1933-39: 나치가 집권할 무렵, 나는 10살에 불과했다. 학교에서 몇 안 되는 유태인이었기 때문에 나는 금새 반 유태주의의 표적이 되었다. “가드 말고 다른 애 옆에 앉아도 되나요? 가드는 더러운 유태인 발을 가졌어요”라고 친구들은 말했다. 1934년, 나의 부모님은 나를 유태인 학교에 등록시켰다. 하지만 내가 12살 때, 부모님은 더 이상 학비를 지불하실 수 없어서 나는 학교를 그만두어야 했다. 나는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했다.
1940-44: 나는 유태인과 비 유태인 사이의 결혼(Mischlinge)에서 태어난 자녀 였기 때문에, 다른 유태인들이 전부 동쪽으로 이송되어 갈 때도 나는 끌려가지 않았다. 나는 베를린에 남아 지하 조직 운동에 가담하여 다른 유태인들이 스위스로 탈출하는 것을 도왔다. 나는 동성연애자였기 때문에 믿을 만한 비 유태인 동성애자 동료들의 도움으로 음식과 은신처를 마련할 수 있었다. 1945년 초, 유태인 첩자 하나가 나와 몇몇 지하 조직 동지들을 배반하고 게슈타포에 고발했다. 나는 베를린의 유태인 임시 수용소에 수감되어 있었다.
전쟁이 끝나고 가드는 유태인 생존자들을 팔레스타인으로 이주시키는 단체를 결성하였다. 1947년 그는 팔레스타인으로 떠났다가 1979년에 다시 베를린으로 돌아왔다.